Mac(해킨토시) - 일반 pc용키보드를 mac에서 편하게 사용하기(2. command <--> control 변경)

Published on: 2010. 12. 23. 21:32 by louis.dev
처음에 맥을 사용했을때 가장 불편했던점이 단축키를 이용한 복사 붙여넣기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에서는 이러한 단축키가 모두 Cntl + C,V 등등 을 통해 처리 되었던 반면 맥에서는 control키가 아닌 command + C,V 등등으로 처리가 됩니다. 즉 일반키보드에서 command는 윈도우 키임으로 복사, 붙여넣기 등등을 할때는 윈도우키 + C,V 등을 눌러야 한다는 점입니다. 뭐 크게 불편함을 느끼시지 않으시는 분은 그냥 사용하셔도 크게 문제가 없겠지만. 저처럼 윈도우만 쓰다가 맥으로 처음 넘어오신 분들은 윈도우키와 단축키 간의 사이가 너무 가까워 (특히 윈도우 + z ) 불편하신 분들은 기존 윈도우 처럼 사용하기 위해 맥에서 많이 사용하는 command키와 control키를 바꿔주시면 좀더 편하게 사용 하실수 있을 겁니다.

작업은 간단합니다. 이전에 설치했던 KeyRemap4MacBook을 통해 간단히 바꿔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이전 포스트를 보지 못하셨다면 여기(KeyRemap4MacBook 설치 & 한영키 사용하기)를 클릭하셔서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다음과 같이 체크박스를 해주시면 간단하게 설정이 끝납니다.
 위 그림과 같이 Change Command_L key(Left command) -> Command_L Control_L을 선택하시고 그 동시에 Change Control_L Key( Left Control) -> Control_L to Command_L 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쉽죠잉~ㅎㅎ
이때 주의 하실 점은 둘중에 하나만 체크하시면 두 기능이 모두 다 정지 되기 때문에 꼭 두개를 동시에 체크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Control <--> Command의 키 위치를 변경해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트는 이클립스를 사용하시는 개발자를 위한 키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