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해킨토시) - 일반 pc용키보드를 mac에서 편하게 사용하기(1. 한/영키 사용하기)

Published on: 2010. 12. 23. 02:55 by louis.dev
한달동안 해킨 설치에 노력을 다했고 드디어 해킨을 거의 (??) 설치하게 이르렀습니다.

하지만 맥을 깔았다는 기쁨도 잠시, pc에서 사용하는 키보드에 익숙해 져서 그런지 전체적으로 키보드를 사용하기 불편하더군요.( 복사, 붙여넣기를 위한 단축키라던가 한/영 변환등등) 맥과 pc간의 키보드 레이아웃이 달라 많이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맥에서 일반 pc키보드를 사용할 수 없을까 찾아 보던 차에 KeyRemap4MacBook이라는 유용한 프로그램을 발견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하나씩 키보드레이아웃을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 키보드에 있는 한/영키 사용하기


위 그림에서 아래는 맥용 키보드의 좌측 하단의 모습이고 위는 pc용 키보드 입니다. 그림처럼 control = control(mac), 윈도우키 = option, Alt = command 이면 좋겠지만, 실질적으로는 Ctrl = control(mac) , 윈도우키 = command, Alt = option 키입니다.

맥을 처음 설치하면 처음 한글과 영문으로 변경하는 방법은 command + space로 변경할수 있습니다. pc용 키보드에서는 물론 윈도우키 + space겠지요. 이렇게 한영을 변경하다 보니 윈도우에 익숙한 저로서는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더군요. 그래서 KeyRemap4MacBook을 통해 한영키로 한/영을 변경시키도록 해보겠습니다. 

이 KeyRemap4MacBook은 단순한 역할을 해주는데 일반 키보드의 한/영 키와 command + space키를 맵핑 시켜 한/영을 누르면 그 키와 매핑 되어있는 command + space를 실행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 ) 일단 여기 로 이동하여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본인에 해당하는 알맞은 버전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저는 Snow Leopard라 위에 것을 다운받겠습니다.

2 ) 다운받은 파일을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간단하게 다운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설치합니다. 설치한 이후에는 재부팅 해야 함으로 다른 작업을 하시고 계셨다면 저장하신 후 재부팅 하시면 됩니다

3)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간단하게 한/영키 = command + space 키로 맵핑 합니다.
재부팅을 하시면 우측상단에 못보던 사각형 아이콘이 생긴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네모를 클릭하면 메뉴가 나오는데 "Open KeyRemap4MacBook Preferences..."를 선택합니다.
위 그림과 같은 모양의 프로그램이 실행 되는데 메뉴중 For Korean -> Change HanEng And Hanja Key-> Toggle HanEng Key(to Command_L(R) + Space) 를 선택합니다.  이로서 한영키를 사용하기 위한 세팅은 모두 끝났습니다. 이렇게 체크 하는 것만으로도 Command + Space 와 한/영키 간의 맵핑이 형성되어 한/영키를 누르면 Command + Space를 누르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맥에서 한/영 키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